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보정

플래시의 쉐이프/클래식/모션 트윈

쉐이프 트윈 효과 ㅡ 쉐이프 상태인 객체의 위치를 이동하거나 모양이나 색상을 변화시키는 등의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다.

쉐이프 트윈의 경우 여러가지 효과를 줄 수는 없었고 단지 모양,색상,위치만 변화시킬 수 잇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효과를 넣어서 표현해주고 싶다면 쉐이프 트윈이 아니라 클래식 트윈을 이용하면 됩니다.

쉐이프는 선택하면 까만점들로 채워져 보이게 됩니다.


클래식 트윈 효과  ㅡ  1. 위치 이동

      2. 크기

3. 회전 (타임라인 속성에서 적용)

4. 컬러 이펙트 (심볼 속성에서 적용)

5. 가속도 (타임라인에서 적용)

6. 필터 (심볼 속성에서 적용)

   - 타임라인 선택후 속성창에서 Tweening에 ease 값을 변경한다.

   - ease In : 가속도 운동 마이너스 값 / 점점 빨라짐

   - ease Out : 감속도 운동 플러스 값 / 점점 느려짐 

규칙 1. 트위닝을 할 때는 반드시 심볼이 필요하다.

                              규칙 2. 레이어 하나에 한개의 심볼이 트위닝 되어야 한다.

                                  - 하지만 트위닝이 완전히 종료가 된 레이어에서는 다른 심볼로도 트위닝을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트위닝은 한레이어 안에서 하나의 심볼이 가능하다는 

것을 해해야 합니다. 한 레이어 안에서 두개의 심볼이 동시에 트위닝 될 수 없습니다.( 쉐이프 트위닝의 경우엔 동시에 트위닝이 가능합니다. 이는 클래식 트위닝과 쉐이프 트위닝의 또 다른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모션 트윈의 특징 ㅡ 1. 모션 트위닝이 적용된 모습에서는 타임라인에 화살표 모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2. 키 프레임을 삽입하지 않고도 중간중간에 객체를 끌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트위닝과 다르게 객체가 움직인 경로가 가이드 라인으로 표시됩니다.

    4. 모션 트윈을 적용 시켰을 때 나오는 가이드 라인은 원하는 만큼 구부릴 수 있습니다.

    5. 효과를 적용시키면 모든 프레임에서 적용이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원하는 부분에서부터 원하는 부분까지만 표현해주기 위해서는 일일이 앞으로 가서 수정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6. 타임라인 속성에서 주는 효과인 회전과 가속도는 원하는 부분만큼만 효과를 줄 수 없습니다. 전체 트위닝에 적용이 되는 속성입니다.



추가 *3D 트윈 ㅡ  방법 

1. 심볼을 만듭니다

2. 프레임을 확장합니다(ex 20프레임을 클릭하고 F5)

3. 프레임에서 우클릭을 한 뒤 Create Motion Tween을 합니다.

4. 마지막 프레임에서 Key Frame을 삽입합니다.

5. 툴박스에서 3D Tool을 클릭하고 심볼을 원하는 모양대로 변경해 줍니다.

(모양을 변경한 뒤에는 리셋이 불가능합니다. 지우고 다시 라이브러리에서 꺼내씁니다)




단축키 

Ctrl+B : Break a part 그룹을 해제하거나 쉐이프 상태로 만들 때 사용하는 단축키

Ctrl+G : Group그룹화 할 때 사용합니다.

Ctrl+Shift+G : Ungroup 그룹을 해제할 떄 사용합니다.(그러나 플래시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Ctrl+B 를 사용합니다)

Ctrl+Shift +D : 심볼을 선택한 객체를 레이어로 보내기


F5 : Insert Frame 프레임 삽입

Shift + F5 : Remove Frame 프레임 삭제

F6 : Insert Key Frame 키프레임 삽입

Shift + F6 : Clear Key Frame 키프레임 삭제

F7 : Insert Blank key Frame 비어있는 키프레임 삽입)

F8 : Convert to Symbol 선택된 객체를 심볼로 등록 - 등록된 심볼은 LIBRARY패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Ctrl+F8 : Create New Symbol 등록될 심볼 영역을 먼저 만든 뒤 심볼을 등록한다. 이땐 작업창에는 나타나지 않고 LIBRARY 패널에 들어가 있으므로 꺼내 쓰면 된다.


Ctrl+D : 선택한 객체 한방에 복사 붙여넣기( 컨트롤 C,V작업을 한번에 하는 기능입니다)

Ctrl+Alt+G : 그리드 보기

Ctrl+J : Documents Setting

Ctrl+Shift+H : 쉐이프 모션에 힌트주기(원하는 부분이 바뀐 부분으로 가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타임라인에서 플레이 헤드의 프레임간 이동

,(콤마) : 한칸 앞으로

.(닷) : 한칸 뒤로

<(Shift+,) : 맨 앞으로 이동

>(Shift+.) : 맨 뒤로 이동


이 내용은 http://kelthy.blog.me/30159996105 에서 가져왔습니다.

플래시의 기초적인 내용이 너무나도 충실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플래시 시작하시는 분들이 기초 개념을 잡기에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